티스토리 뷰

반응형

부제: 개발자 새로운 언어 공부, 프로그래밍 언어 공부


 요즘 새로운 프로그래밍 언어를 익혀야만 하는 상황에 직면해있다. 사실 모든 프로그래머는 나와 같은 상황에 직면해 있을 것이다. 아직 경력도 짧고, 짧은 프로그래머 인생 평생 JAVA만 해왔는데 새로운 프로그래밍 언어를 무작정 시작하려니 힘들었다.





 그동안 책을 훑어보거나, 인강을 듣거나, 다른 사람이 제작한 소스코드를 읽어보는 등 나름의 노력을 했는데 썩 만족스럽지 않다. 그래서 '정신 무장'을 위해 이 포스팅을 작성한다.


 그러니까 본론은... "새로운 프로그래밍 언어를 빠르게 익히려면 무엇을 중점으로 봐야 하는가?" 이다. 그냥 나 혼자 생각해본 것이니 무조건 정답이라고 받아들이는 사람이 없었으면 좋겠다.


1. 기본적인 문법

 문법을 알아야 소스코드를 '해석'할 수 있다. 내가 생각하는 '문법'에는


입출력

 변수

 메소드(선언, 호출 등)

 조건문

 반복문


등이 있다. 그리고 내 생각엔 이정도는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를 다룬 경험이 있으면 쉽게 익숙해질 수 있는 영역이다.



2. 자료구조 

 기본적인 문법은 '자료구조의 표현'을 포함한다. 하지만 중요하다고 생각해서 굳이 2번으로 따로 뺐다. 왜냐하면  단순한 변수만 사용하는 서비스는 사실상 없다. 내가 공부하는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배열, 리스트, 해시와 같은 자료구조를 어떻게 표현하는지, 어떤 방식으로 활용(삽입, 삭제, 순환 등)하는지 신경써서 공부해야한다.


3. 디버그

 내가 만든 소스코드를 테스트하기 위해 테스트코드를 만드는 것도 좋지만 디버깅에 비해 러닝커브가 가파르다고 생각한다. 화면이나 POST-MAN을 꾹꾹 눌러보는 것부터 시작해도 된다.


4. 환경설정

 특정 언어마다 꼭 필요한 configuration 파일. RVM, NVM과 같은 버전관리툴. 내가 개발한 IDE 등등. 이런 것들을 알아야 남의 소스코드를 동작시킬 수 있다!!


5. 기타

 나는 책속의 예제를 꼭 타이핑해보는 편이다. 처음부터 끝까지 무식하게(?) 한다.

 책보다는 공식 사이트의 Getting Started 예제를 선호한다. 근데 Getting Started의 예제로 한번에 해결된 적은 없는 것 같다...





-끝-




그림출처: https://www.pcquest.com/8-open-source-programming-languages-for-web-developers/



«   2021/10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
Total
743,146
Today
48
Yesterday
2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