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부제: IntelliJ에 JRebel 설치하기, IntelliJ에 JRebel 적용하기


 웹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할 때, Local WAS와 웹서버에 배포할 때 불편한 점이 있다. 내가 수정한 소스코드가 브라우저에 반영된 모습을 보려면 빌드와 배포, WAS 재기동을 꼭 해줘야한다는 것!


 IDE설정으로 이를 해결할 수 있지만, 프론트엔드 쪽에만 한정되어 적용되는 경우가 많다. (사실, 프론트엔드의 수정사항을 즉각 반영해야할 상황이 백앤드에 비해 훨씬 많기는 하다.) 상용 툴이긴 하지만, JRebel을 활용하면 아주 간편하게 소스코드 수정사항을 서버에 즉각 반영할 수 있다.




1. JRebel 사이트에 접속한다.  ( https://my.jrebel.com/ )


2. 페이스북, 트위터 로그인을 활용하거나 회원가입을 한다. (상용 툴이지만, 개인의 경우 무료로 제공된다.) 로그인을 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확인할 수 있다.





3.  좌측의 Install and Activate 탭을 클릭하여, 설명대로 (대충)따라한다. 

 설명이 너무 앞뒤 다 자르고 되어있어서, 이해가 잘 되지 않을 수 있다. 이해가 되지 않는 경우에만 4번부터 따라하도록 한다.



4.  (IntelliJ 기준) 좌측상단의 File 탭에서 Setting를 클릭한 뒤, Plugins 탭으로 들어간다. 이후 Browse Repository를 클릭한다. (아래그림 참조)





5. 검색 탭에 "JRebel"을 입력한 후 설치한다. (아래 그림의 경우, 이미 설치가 되어있어 Install 대신 Update가 활성화 되어있다.)





6. 설치가 완료된 후, File -> Settings의 좌측탭에 JRebel이 활성화된 것을 확인한다. 확인했으면 Activate Now를 클릭한다.





7. JRebel 홈페이지에 회원가입한 직후 보여졌던 라이선스키를 입력한다.




8. 설치가 완료되었다. JRebel 탭의 Startup 탭으로 가서, 서버를 어떻게 가동할 것인지 상황에 맞게 라디오 박스를 클릭하여 설정을 완료한다. 





 가장 좌측은 IDE에 서버가동 설정을 해놓은 경우 선택한다. 가운데(두번째) 것은 서버를 로컬에서 직접 가동할 경우 (Command Line을 따로 띄움) 선택한다. 마지막 것은 로컬 서버를 활용하지 않는 경우 선택한다. (외부 서버 or 가상머신)



설치를 완료하면 JRebel을 통해 서버를 가동하는 옵션이 새롭게 활성화 되어있다. 이것을 활용하면 웹 어플리케이션을 편하게 개발할 수 있다.






-끝-




반응형
최근에 올라온 글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