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시리즈 바로가기 링크

아마존 웹 서비스(AWS) EC2 생성과 기본환경 구축 - 1. 인스턴스 생성

아마존 웹 서비스(AWS) EC2 생성과 기본환경 구축 - 3. 서버환경구축



 지난 포스팅에 이어, 아마존 웹 서비스(AWS) EC2 생성 및 환경 구축을 진행하도록 하겠다. 가장 먼저 고정 IP를 할당하도록 하겠다. EC2 Sevice 메뉴의 좌측을 살펴보면, Elastic IPs가 있다. 이를 클릭하여 아래 그림과 같이 진행한다.






 EC2 Instance에는 어차피 public IP가 할당되므로 고정 IP할당은 필요 없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하지만 public IP는 Instance가 재기동 될때마다 계속 바뀐다. 그래서 불편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고정 IP를 생성 및 할당하는 것이다. 여기서 유의해야할 점은, 고정 IP를 생성만하고 Instance에 할당하지 않으면 과금이 된다는 점이다!



 생성된 IP 리스트에서 할당할 IP 항목을 우클릭하여 Associate address를 클릭한 후 아래 그림과 같이 이전 포스팅에서 생성한 Instance를 매핑시킨다.





IP를 할당했으니 본격적으로 서버에 접속해보자. 다른 블로그 등에 Putty로 접속하는 예제가 많아 그것을 활용해도 되지만, 나는 이미 Windows에서 Git을 사용하면서 Gitbash를 PC에 설치해놨다. 이를 사용해보려고 한다. 


지금부터는 AWS의 공식문서(http://docs.aws.amazon.com/ko_kr/AWSEC2/latest/UserGuide/AccessingInstancesLinux.html)를 참고해도 좋다.



 


 위 그림과 같이 간단하게 처리할 수 있다. 먼저 chmod 400으로 다운받은 pem파일의 권한을 설정하고, 접속만 하면 된다. 접속 양식은


ssh -i [pem파일명].pem ec2-user@[Instance의 Public DNS] 


이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본격적으로 환경 구축을 해보도록 하겠다. 일반적은 Linux 서버 환경 구축과 유사한 점이 많을 것이므로 꼭 따라하지 않아도 무방하다.





-끝-




반응형
최근에 올라온 글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