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시리즈 바로가기 링크

아마존 웹 서비스(AWS) EC2 생성과 기본환경 구축 - 2. IP할당 및 접속 출처

아마존 웹 서비스(AWS) EC2 생성과 기본환경 구축 - 3. 서버환경구축



 최근 아마존 웹 서비스(AWS)의 EC2를 기반으로 한 웹 애플리케이션 구축에 한창이다. 필자 또한 AWS가 매우 생소해서, 인스턴스를 없앴다 만들었다를 반복하다가 이번에 새로 만드는 김에 포스팅을 같이 해보려고 한다.


 먼저 AWS에 가입을 해야한다. AWS를 가입하는 것은 다른 포스팅을 참고하도록 하자 

(링크: http://preamtree.tistory.com/57)



1. EC2 인스턴스 생성

 AWS Services 페이지에서 EC2를 찾아 클릭한다. 그러면 Launch Instance라는 버튼을 쉽게 찾을 수 있는데, 이 버튼을 클릭하면 EC2 인스턴스 생성이 시작된다. 





 이번 예제에서는 AWS 서버 위치를 Seoul(서울)로 지정하였는데, 아무래도 가까우면 조금이라도 빠르지 않을까라는 생각에(...) 그렇게 했다. 마음에 드는 지역을 아무곳이나 선택해도 무방하다. 한편, STEP1에서는 이미지 종류 선택인데, 이번 예제에서는 Amazon Linux를 선택하도록 하겠다. (본인이 원하는 것을 선택해도 무방하다)



 2. 서버 스펙 선택

 프리티어로 과금 없이 운영할 계획이므로, 아래 그림과 같이 t2.micro를 선택한다. 그리고 나머지 부분은 전부 기본값 그대로 사용한다.




그림이 너무 많아져 첨부하지 않았지만, Storage및 tag관련 설정도 기본값을 유지한다.


3. Security Group 및 Key설정

 일종의 방화벽 설정이라고 생각하면 되겠다. 기본적으로 SSH관련 설정만 되어있어, 나중에 새롭게 만들거나 수정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기에 'Add Rule'을 눌러 추가한 모습이다. 지금 아래 그림처럼 따라해도 되고, 나중에 필요할 때 수정해도 된다.






그후 Review and Launch를 누르면 key를 설정하라는 안내 창이 뜬다. 이는 굉장히 중요하니, 생성 또는 기존에 있는 것을 사용하여 반드시 설정하도록 한다.


그러면 이제 기본적인 생성이 완료되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Elastic IP 설정과 .pem파일을 이용한 AWS 접속에 대해 다루도록 하겠다.





-끝-




반응형
최근에 올라온 글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