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부제: 재테크 추천. P2P투자 후기



※ 이 포스트는 특정 업체의 지원 없이 주관적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나는 P2P투자를 즐겨하고 있다. 요즘 P2P 업체들의 범죄행위(?)가 문제되고 있지만.. 옥석가리기라고 생각하고 있다. 오히려 현재 투자하고 있는 업체들을 더 믿게 되는 계기가 된 것 같다.


 P2P 투자를 시작한지 1년 반이 훌쩍 지났고.. 내가 투자했던 업체들에 대한 후기를 올리면 P2P 투자를 고민하거나 시작한지 얼마 안된 분들께 도움이 될 것 같다. P2P 투자가 뭔지 모른다면 여기를 클릭해서 먼저 읽어보면 좋다.





1. 업체 소개 및 느낀점

 투게더펀딩은 아파트 담보 대출 전문 회사다. NPL 관련 상품을 취급하기도 하지만, 대부분 아파트 담보 후순위 대출 상품을 주로 취급한다. "아파트 불패"라는 우스갯소리가 있듯, 아파트는 대한민국에서 가장 확실한 담보 중 하나인데, 그래서 주력 상품으로 취급하는 것 같다.


 아래 표에서 확인할 수 있듯, 누적 대출액 기준 업계 4위에 랭크되어 있는 기업이다. 그리고 이 정도로 많은 대출들을 취급했으나 연체율이 0%이다.



 이는 투게더펀딩이 대출 심사를 잘해서 그렇다고 해석 할 수 있다. 하지만 아파트 담보의 특성 상 연체가 발생해도 경매 등을 통해 원리금 회수가 비교적 쉬워서 그럴 수 있다고 생각한다. 어쨌든 투자하는 입장에서 이 0%라는 수치는 아~주 좋다!



 한편, 최근 정부가 부동산(특히 아파트)에 강도 높은 규제를 하고 있다. 이 부분에 대해 부동산 거품이 꺼지면 연체 및 원금 손실이 감당할 수 없을 정도로 높아질 것이라는 생각이 들 수도 있다. 투게더펀딩 측도 이 부분에 대해 인지 했는지, 다주택자에 대한 대출 심사를 더 까다롭게 할 것을 홈페이지 공지를 통해 약속했다.

 


2. 플랫폼 특징

 최소 투자 금액, 투자자 수수료 부과 여부, 자동투자기능 지원 여부, 자체 상품 등급 등 플랫폼에 대한 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했다. 


최소 투자 금액이 낮을 수록 절세효과를 누리기 쉽고, 분산투자에 유리하다. 


 투자자 수수료를 부과하지 않으면 그만큼 같은 수익률 대비 투자자 수익이 늘어난다.


 자동투자기능이 있으면 소액 분산 투자할 때 편하다.


 자체 상품 등급이 있으면 상품에 대해 무지한 사람도 쉽게 투자할 수 있다.



최소 투자 금액: 1만원 (업계 최저 수준)


투자자 수수료: 연 1.2%


자동투자기능: 있음.


자체 상품 등급: 있음. (대부분 상품이 가장 높은 등급이라 무의미함.)



3. 나의 투자 현황


 주로 1만원 단위 분산 투자를 했고, 수익률이 낮은 상품에만 집중하다보니 수익률은 그리 높지 않은 편이다. 그래도 이정도면 은행이자보다 몇배는 더 벌고 있어서 만~족~~





-끝-




자료 출처:

https://www.together.co.kr/

https://www.midrate.co.kr/bora




반응형
최근에 올라온 글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