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부제: 재테크 추천. P2P투자 후기



※ 이 포스트는 특정 업체의 지원 없이 주관적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나는 P2P투자를 즐겨하고 있다. 요즘 P2P 업체들의 범죄행위(?)가 문제되고 있지만.. 옥석가리기라고 생각하고 있다. 오히려 현재 투자하고 있는 업체들을 더 믿게 되는 계기가 된 것 같다.


 P2P 투자를 시작한지 1년 반이 훌쩍 지났고.. 내가 투자했던 업체들에 대한 후기를 올리면 P2P 투자를 고민하거나 시작한지 얼마 안된 분들께 도움이 될 것 같다. P2P 투자가 뭔지 모른다면 여기를 클릭해서 먼저 읽어보면 좋다.





1. 업체 소개 및 느낀점

 펀다는 자영업자 신용대출 전문 P2P기업이다. 이전 포스팅에서 다루었던 렌딧과 비슷한 형태(렌딧은 개인신용대출)의 상품을 다룬다고 보면 편하다. 주로 자영업자들이 운영하는 업체의 카드 매출 담보 대출을 취급한다. 누적 대출액 기준 업계 19위다.





 그렇게 규모가 큰 기업이 아니지만, '세이프플랜' 이라는 독특한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펀다는 자신들의 자체 출연금에 투자자에게 부과된 수수료를 합쳐 기금을 운영한다. 이 기금은 채권의 연체/부도 시, 원금을 지급할 때 쓰인다.


 즉, 세이프플랜에 조성된 기금이 고갈되지 않는 한 연체가 발생하더라도 원금은 고스란히 보존된다는 것이다. 펀다는 신용담보대출을 취급하는 만큼 연체가 발생할 확률이 꽤 높다. 하지만 이 세이프플랜으로 실질 연체율은 0%이다.



 펀다라는 업체를 처음 알았을 때는 이 '세이프플랜'이라는 것에 대해 의구심이 생겨서 투자를 망설였다. 그래서 약 1년 정도는 지켜본 것 같다. 그리고 1년간 조용히 성장하는 펀다를 보면서 확신이 들어 6개월 전부터 투자를 시작했다.



2. 플랫폼 특징

최소 투자 금액, 투자자 수수료 부과 여부, 자동투자기능 지원 여부, 자체 상품 등급 등 플랫폼에 대한 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했다. 


 최소 투자 금액이 낮을 수록 절세효과를 누리기 쉽고, 분산투자에 유리하다. 


 투자자 수수료를 부과하지 않으면 그만큼 같은 수익률 대비 투자자 수익이 늘어난다.


 자동투자기능이 있으면 소액 분산 투자할 때 편하다.


 자체 상품 등급이 있으면 상품에 대해 무지한 사람도 쉽게 투자할 수 있다.



최소 투자 금액: 1만원


투자자 수수료: 연 1.2% (세이프플랜에 전액 적립됨)


자동투자기능: 있음.


자체 상품 등급: 있음.



3. 나의 투자 현황

나는 펀다에서 출시하는 대부분 상품에 1만원씩 분산해서 투자하고 있다. 그리고 아래 그림에서 확인할 수 있듯 세후 8.1%의 수익을 내고 있다. 소액 분산 투자하게 되면 원단위 절삭에 따른 절세를 할 수 있고, 신용대출상품은 투자자가 개인적으로 하는 상품 분석이 큰 효과가 없기에, 1만원씩 투자한다.





 이 글을 읽고 펀다에 대해 관심이 생겼다면 여기를 클릭해 펀다에 가입할 수 있다. 그리고 가입할 때


추천인코드: BBJVF


를 입력하면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2000포인트를 받을 수 있으니 투자에 활용하는 것이 좋다!




-끝-




출처 및 참고

https://www.midrate.co.kr/bora

https://www.funda.kr/v2/




반응형
최근에 올라온 글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