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부제: 재테크 추천. P2P투자 후기



※ 이 포스트는 특정 업체의 지원 없이 주관적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나는 P2P투자를 즐겨하고 있다. 요즘 P2P 업체들의 범죄행위(?)가 문제되고 있지만.. 옥석가리기라고 생각하고 있다. 오히려 현재 투자하고 있는 업체들을 더 믿게 되는 계기가 된 것 같다.


 P2P 투자를 시작한지 1년 반이 훌쩍 지났고.. 내가 투자했던 업체들에 대한 후기를 올리면 P2P 투자를 고민하거나 시작한지 얼마 안된 분들께 도움이 될 것 같다. P2P 투자가 뭔지 모른다면 여기를 클릭해서 먼저 읽어보면 좋다.





1. 업체 소개 및 느낀점

 렌딧은 개인신용대출만 취급한다. 완전히 신용 대출 상품만 취급하는 것이 렌딧의 특징이다. 개인 신용 대출은 대출 수요가 많기에, 대출 심사를 IT 기술로 어느정도 자동화/고도화 한 것이 렌딧의 특징이라고 생각한다.


 금리는 연 10%정도로, 제2금융권보다 경쟁력 있지만, 1금융권보다는 훨씬 높다. 그래서 제1금융권에서 대출을 할 수 없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그러므로 투자자 입장에서는 어느정도 리스크가 있다. 그래서 업체에서 소액 분산 투자를 권장하고 있다. 소액 분산을 하면 일부 채권에서 부실이 확실해 지지만, 부실의 크기를 제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위 표에서 확인할 수 있듯 누적 대출액 기준 업계 8위이다. P2P금융 업체 중 역사가 긴 편이지만, 개인신용채권만 취급하다보니 누적 대출액은 회사의 연혁에 비해 조금 적은 편이다. 한편, 연체와 부실은 적절한 수준이다.



 개인신용채권에 투자하며 느낀 점은 "떼 먹히면 끝이라는 점"이다. 내가 투자한 채권의 채무자가 제 1금융권에서 거절 당한 사람들이 대부분이다보니 그들이 개인회생 신청을 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이런 경우 렌딧은 채권을 중도 매각해서 원금의 일부라도 찾아주지만... 그래도 담보가 없으니 장기연체 -> 원금 손실로 이어진다는 점은 좀 아쉽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개인신용채권투자는 분산 투자를 한다는 가정하에 어느정도 수익을 보장한다는 것에 매력이 있다. P2P투자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부동산 관련 상품은 부동산 시장이 침체될 경우 큰 혼란에 빠질 수 있다. 그러나 개인신용채권의 경우 서로간의 연관이 적어서 외적인 요인과 상관 없이 일정한 수익률을 보장한다. 은행예금이자보다 높으면 만족하는 나로써는 괜찮은 투자처였다.



2. 플랫폼 특징

 최소 투자 금액, 투자자 수수료 부과 여부, 자동투자기능 지원 여부, 자체 상품 등급 등 플랫폼에 대한 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했다. 


 최소 투자 금액이 낮을 수록 절세효과를 누리기 쉽고, 분산투자에 유리하다. 


 투자자 수수료를 부과하지 않으면 그만큼 같은 수익률 대비 투자자 수익이 늘어난다.


 자동투자기능이 있으면 소액 분산 투자할 때 편하다.


 자체 상품 등급이 있으면 상품에 대해 무지한 사람도 쉽게 투자할 수 있다.



최소 투자 금액: 5000원 (업계 최저 수준)


투자자 수수료: 잔여원금의 최대 0.21% (초반에 많이 떼고, 후반에 덜 뗌)


자동투자기능: 있음.


자체상품등급: 있음.



3. 나의 현황 및 팁


 그림에 나의 현황이 잘 나타나있어 따로 적을 내용이 없다.. 다만 개인 신용 채권을 투자할 때 팁을 적어보자면...


 "자체 상품 분석은 큰 의미가 없다." 라는 것이다. 렌딧 측에서 상품마다 대출 신청자의 다양한 정보를 보여주지만, 이 정보가 크게 도움되지는 않았다. 월 1000만원 가까이 고소득을 버는 공기업 재직자도 파산 신청을 하는가 하면, 월 150만원을 벌면서 이자만 월 80만원을 내야하는 사회초년생이 성실하게 만기까지 돈을 갚기도 한다. 


 본인이 적절한 범위를 선정하고 (예: 수익률 10% 이하, 대출액 2000만원 이하에 투자) 그것에 맞춰 최대한 많은 채권에 최대한 소액으로 투자하는 것이 안정적인 수익률을 기록하는 방법인 것 같다.




-끝-




참고 및 출처

https://invest.lendit.co.kr/invest




반응형
최근에 올라온 글
«   2024/09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