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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

더블유게임즈 23년 3분기 IR 정리

preamtree 2023. 11. 12. 2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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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 메모한 내용입니다.

 

더블유게임즈 23 3q IR
- 슈퍼네이션 인수 완료. 영국/스웨덴 중심의 iGaming 사업 본격 개시
- 10월부터 주요 소셜카지노 게임(DUC, DDC) 매출 순위 반등. 계절적 성수기 진입으로 4분기에는 매출 반등할 것으로 보임.
- 효율적인 마케팅 결과 영업이익 541억, OPM 38.8%(이비따기준 40.1%) 달성 
- 소셜카지노 매출 감소폭은 앱보다 웹에서 크다.
- 더블유게임즈 직원 350명, DDI에 180명 있는데, DDI에서 30명해고했음.
- 인건비 효율화에 기여
- i-Gaming B2C 사업
- 슈퍼네이션 11월부터 연결실적 잡힘.
- 신규 모바일 앱 공동개발 진행 중.
- 마케팅 투자 확대 예정. 매출 성장에 초점.
- i-Gaming B2B 사업
- 슈퍼네이션에 슬롯공급 준비 중. Ocean 777 슬롯이 개발 마무리 단계.
- 소셜카지노
- 마케팅 비용 효율화, 앱 퍼포먼스 개선 중
- 카드수집 및 유저 간 경쟁 컨텐츠가 성공하여 순위 증가 중
- 마케팅 비용은 yoy 48% 감소, qoq 26% 감소했음.
- 신작 펀타스틱 슬롯 소프트런칭 후 고도화 진행 중.
- Skill 게임
- 빙고캐시미아웃으로 변경
- 신용카드 기능 도입 심사 중이며, 완료시 즉시 정식오픈.
- M&A 목표 탐색 중
- 꼭 게임회사가 아니더라도 제한 없이 찾는 중
- 현재 현금 4000억 보유 중

질의응답
- 삼성증권 오동환
Q. 글로벌 광고 단가(CPI)가 크게 감소하진 않았는데 계속해서 마케팅 비용을 줄일 수 있는지?
A. AI 모델을 활용한 데이터 분석으로 중복광고 제거, 리텐션 광고 강화로 효과를 보고 있다. 내년엔 마케팅비용을 매출의 15% 정도로 통제할 것.
Q. 온라인 카지노 서비스 국가를 늘릴 것인지? 마케팅은 어느정도로 집행할 것인지?
A. 라이선스 추가확보 보다는 일단 영국/스웨덴 시장에서 보폭을 넓히는 것이 목표. 현재 i-gaming 매출은 전체 매출의 5% 수준이기 때문에 여기서 마케팅을 공격적으로 한다고 해서 회사의 전체 마케팅 기조에 영향을 끼치긴 어려울 것.
- IBK투자증권 이승훈
Q. 3분기에 돈을 잘벌었지만 매출이 아쉽다. 소셜카지노 시장 자체가 줄어든 것인지? 경쟁강도는 어떤지?
A. 3분기 시장규모 qoq 2% 감소, 1~15위가 90%를 먹고 있어 추가 경쟁자 유입은 제한적임. 4분기에 전반적으로 상위권 회사들이 회복 추세, 특히 DUC, DDC는 매출 순위가 상승 중이라서 고무적이라고 판단 중.
Q. i-gaming 관련 2024년 내부적인 매출 가이던스 있는지?
A. 2~3년 내 전체 매출의 10% 정도 거두는 것을 목표. 즉, 슈퍼네이션이 2-3년 내 2배성장하는 것이 목표.
- 다올투자증권 김하정
Q. 펀타스틱슬롯 연내 출시가 불발된 것 같은데? 어떤 문제 때문에 일정 조정되었는지? DUC의 차기작으로써 DUC 수준의 매출을 기대할 수 있는지?
A. 미국 / 캐나다 / 영국에 3분기 중 소프트런칭 했음. 7일차까지 지표가 내부 KPI에 미달하여 2차 소프트런칭 준비 중.
Q. i-Gaming 성장 가이던스는 B2C 중심인지? B2B 중심인지? 제가 알기론 B2C 쪽은 경쟁이 아주 심해서, 초기에 마케팅 비용이 많이 필요하게 될 것이고 그럼 회사 전체로 봤을 때도 마케팅 비용 영향이 적다고 할 수 없을 것이다. I-gaming에 마케팅 많이 쓸 것인지?
A. B2C에 집중할 계획. 경쟁상황이 녹록치 않은 것은 맞다. i-gaming 마케팅 페이백 period가 일반 게임보다는 짧은 부분 (마케팅 효과가 빨리 나타난다는 뜻인듯) 소셜카지노에서 쌓은 노하우를 적용하여 앞서나갈 수 있다고 생각. 마케팅 집행은 BEP 수준을 당연히 지켜가며 할 것이다.
- 키움증권 김학준
Q. 슈퍼네이션 올해 매출/이익 가이던스 궁금. 슈퍼네이션 모바일 진출 성공 가능성? 경쟁사들은 모바일 비중이 어떻게 되는가?
A. 슈퍼네이션은 1~10월 기준 yoy 매출 5% 성장. 경쟁업체도 모바일 서비스를 하지만.. HTML5 기반으로 하고있다. (웹뷰로 하고 있다는 듯) 이제 막 네이티브 앱이 도입되는 중임. 경쟁사들 모바일 매출 비중은 약 50% 정도로 보임
Q. 오늘 설명한 걸 들어보니 소셜카지노는 기존 고객 대상 ARPPU를 올리는 마케팅을 하는 것으로 보이는데? 소셜카지노에서 성장이 가능할지?
A. ARPPU 올리는 것은 앱운영의 최적화와 결재유저비율을 올리는 부분들에 집중. 마케팅 비용은 모두 신규유저 유입에 투자하고 있다. DUC, DDC는 누적 인스톨이 1억건이 넘는다. 이미 설치했던 사람들에 대해 remind하는 것이 목표. 이 두가지를 동시에 진행 중임. 여러가지 마케팅 결과 측정을 통해 중복을 제거하여 효율화 하는 중임.

 

마무리
- 슈퍼네이션 인수와 신규게임 출시가 다소 지연되어 대단히 송구합니다. 
- 올 4분기와 내년에는 더 좋은 모습을 보여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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