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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더블유게임즈는 대한민국에서는 불법인 소셜카지노 사업과 I-gaming 사업을 하는 대한민국의 게임회사이다.
코스피 시장에 상장되어있고, 자회사인 더블다운인터액티브는 나스닥에 상장되어있다.
이번 글에서는 더블유게임즈가 플레이하고 있는 시장에 대해 분석해봤다.
종목 추천이 아니니까 혹시 이 글을 보고 더블유게임즈를 매수하는 사람은 없길 바란다. 개쳐물려놓고 몇 년째 탈출을 못해서 불안해서 쓰는 글이기 때문이다.
소셜카지노 영역
글로벌 소셜카지노 게임시장 규모 및 전망
더블유게임즈의 사업보고서에 첨부되어있는 자료이다.
2022년 기준.. 7.4B 달러니까.. 9.8조원정도 된다.
어떤 보고서에서는 8.7B 달러를 넘는다.. CAGR이 6% 이상이다.. 이런 소리하는 자료도 있는데..
첨부한건 시장 Top5 안에 드는 플레이어가 신뢰하는 자료니까ㅋ 그리고 보수적으로 봐서 나쁠 건 없다!
그리고 더블유게임즈는 2022년 기준 시장점유율 6.4%를 기록하고 있다고 한다.
22년에 매출이 6173억.. 시장규모가 9.8조.. 대충 계산해보니 저 수치는 맞아들어간다.
아이게이밍 시장
요즘 기대가 큰 아이게이밍 시장에 대해서도 알아보자
Bing 한테 물어봤더니 나름 괜찮아보이는 웹사이트를 나에게 던져줬다
영국 정부기관에서 발간하는 자료인 것 같으니까 딱히 교차검증은 안하고 믿어버리기로 했다ㅋ
이제 더블유게임즈 주가 안오르면 영국 정부를 탓할 계획이다.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2022 회계년도 기준 (22/04~23/03)
- 영국 도박 시장 GGY: 15.1B 파운드
- 로또를 제외한 영국 도박 시장 GGY: 10.9B 파운드
- 영국 RCBB시장 GGY: 6.5B 파운드
- 이 중에서 온라인카지노 GGY: 4.0B 파운드
- 이 중에서 슬롯 GGY: 3.2B 파운드
GGY랑 RCBB가 좀 생소한데.. 의미는 다음과 같다.
GGY(Gross Gambling Yield)
플레이어들이 베팅한 금액에서 플레이어들이 얻은 금액을 뺀 총 수익. 즉, i-gaming 업체가 버는 수수료. 업체들의 매출이라고 간주할 수 있겠다.
RCBB(Remote Casino Batting and Bingo)
온라인에서 이뤄지는 모든 도박을 총칭하는 용어인 것 같다. 그리고 RCBB는 크게 3가지 섹터로 나뉘는 것으로 보인다.
1. 리모트 카지노
2. 배팅
3. 빙고
슈퍼네이션은 리모트카지노에 가깝지 않으려나 싶다.
아무튼.. 더블유게임즈가 슈퍼네이션을 통해 진출한 시장은 22년 기준 3.2B파운드, 대략 5.4조원 규모 시장이다. 소셜카지노 시장규모 대비 조금 아쉽긴하다.
어느 증권사 리포트에서 슈퍼네이션의 시장 점유율이 0.5% 미만이라고 분석했다. 대충 매출 200~250억따리 벌던 회사였던거 감안하면 시장규모와 점유율이 어느정도 맞아들어가는 느낌.
슈퍼네이션은 영국에만 진출한게 아니고 스웨덴, 몰타 등.. 몇개 국가에 라이선스를 더 보유하고 있긴하다. 그래도 영국 시장이 제일 클 것이다.
저 웹사이트에 엑셀 문서도 첨부되어 있길래 조금 확인해봤다
GGY yoy가 2019년부터 8%, 19% -8% 3% 이다.
코로나 때 바짝 성장하다가 주춤하는 모습.. 소셜카지노와 닮아있다. 그래도 22년에 반등한거로 봐서는 소셜카지노보다는 나은 것 같기도!
다른 기사에서 찾았는데, RCBB의 CAGR은 27년까지 6.7%로 예상된다고 한다
RCBB에 속하는 3개 섹터별로도 데이터를 제공하길래 봤다
먼저 리모트 카지노 섹터 데이터이다. 예상대로 슬롯이 돈이 잘 되는 것 같다!
GGY yoy는 2019년부터 4% 24% -4% 5% 이다.
전체 평균보다 나은 모습인데.. 그럼 나머지 두 섹터는 별 볼일 없겠구나 싶다.
그런데 slot 영역만 보면 조금 다르다. slot 영역은 역성장을 한번도 기록하지 않았으며
GGY yoy는 2019년부터 6% 24% 16% 8% 이다.
더블유게임즈가 좋은 섹터를 잘 골라잡은 것 같다
이 표를 보고 알았는데 베팅이 스포츠 토토를 뜻하는 것이었네 ㅋ
그럼 코로나때 오히려 안좋았어야 되지 않나? 라는 짧은 생각이 들었지만 아니었다.
GGY yoy는 2019년 부터 15% 13% -13% 0%
마지막으로 빙고 섹터이다. 규모도 작고 성장률도 별로고.. 대충 넘겨도 될 것 같다.
정리하면
영국 아이게이밍 시장규모는 22년 기준 11조원으로 글로벌 소셜카지노 시장(9.7조)에 비해 더 크다.
그러나 더블유게임즈가 슈퍼네이션을 통해 집중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되는 시장은 Online casino 중에서도 슬롯 섹터이다. 대략 5.4조원 규모이다.
정리
확인해본 데이터를 기반으로 행복회로를 돌려보자
소셜카지노에서는 지금과 시장규모와 점유율이 유지된다고 가정했을 때 보수적으로 봐도 매년 6000억 정도 안정적이고 든든한 국밥매출이 가능하다.
역시 아이게이밍에서 얼마나 잘 하느냐가 관건이겠다.
RCBB 시장은 19년~22년까지 CAGR 5.5%를 기록했다. 그리고 27년까지 CAGR 6.7%가 예상된다고 한다.
그런데 RCBB에서 슬롯섹터는 19년~22년 CAGR 13.5%를 기록했다. 마음같아선 내년부터 15%씩 성장할 것 같은데!!! 보수적으로 산정할 필요는 있겠다. 딱 매년 8% 성장하는 것으로 가정해보겠다
2023년부터 매년 8% 성장 가정하면 2025년에 6.8조원 규모
그럼 슈퍼네이션의 2025년 점유율은 어느정도로 기대할 수 있을까?
소셜카지노에서도 6.5%는 하는 회산데 당연히 5%이상 해주겠지? 라는 생각이 들지만 2년 내에 달성하기엔 너무 어려운 수치같다. 그래도 저번 IR에 따르면 24년 1분기 매출 120억 정도 기대된다. 그래서 아마 25년에는 분기매출이 22년의 연간매출을 넘을 것으로 기대된다
점유율 딱 2%로 가정해보겠다.
2025년 슈퍼네이션 점유율 2% 가정시 매출 1360억원
본업 대비 여전히 아쉬운 수치이지만 영국시장 외에 다른 시장에서도 성장을 기록할 것이고.. 만약 저 수치를 실제로 기록한다면
시장은 점유율 6% 이상을 기대하게 될 것이고 아마도 멀티플을 어마어마하게 받을 것 같다
다 써놓고 나니 시장규모가 어떻게 될 지 예측이 어렵고, 슈퍼네이션의 점유율 예측은 더욱 어려운 것 같다.
마지막으로 다시 한 번 강조하지만 이 글은 매수/매도 추천 글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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